광고
광고

충남도의회 소방위, '새로운 도시 비전 정원도시를 꿈꾸다' 의정토론회 개최

한광수 기자 | 입력 : 2022/01/28 [15:28]

 

▲ 충남도의회 소방위, '새로운 도시 비전 정원도시를 꿈꾸다' 의정토론회 개최  © 뉴스파고

 

[뉴스파고=한광수 기자] 충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는 28일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새로운 도시 비전 정원도시를 꿈꾸다’를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김대영 의원(계룡·더불어민주당)의 요청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는 기후위기와 지역소멸에 대응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는 ‘정원도시’ 정책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발제를 맡은 신구대 환경조경과 김인호 교수는 정원과 도시의 융합은 세계적인 추세라고 설명한 뒤, 파리의 ‘15분 도시’, 싱가폴의 ‘파크커넥터’ 등 해외 사례 등을 들며 “선진국 대열에 접어든 우리나라도 이제는 정원도시가 아닌 정원국가로의 발돋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준규 국립수목원 정원연구센터장과 박정아 충남도 산림자원과 수목원정원팀장은 각각 국가와 충남의 정원정책에 대해 설명하며, 타 지역대비 다소 부진한 충남 정원도시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서울대공원 원장을 역임한 안이영노 안녕소사이어티 대표는 “과거의 대공원 같은 놀이동산에서만 만날 수 있던 개발시대의 정원 문화가 이제는 올레길, 난지도가 변화한 하늘공원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했고, 지진호 건양대 글로벌호텔관광학과 교수는 “정원과 관광의 결합을 통해 지역경제 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좌장을 맡은 김대영 의원은 “삭막한 현대사회와 지역경제 성장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정원도시를 생각해 왔다.”며 “지역 어디서나 정원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도시 성장의 잣대는 이제 개발이 아닌 살기 좋은 환경의 구축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계룡에도 캐나다 밴쿠버의 부차드 가든(Butchart Garden) 같은 지역의 대표 정원이 필요하다.”며, “계룡의 정원도시 정착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