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뉴스파고가 지난 5월 30일 보도한 "정진석 후보 조부 '정인각' 친일행적 드러나....파장 예상" 제하의 기사와 관련 중요한 문건이 공개됐다.
당초 본 기자는 국가기록원 대상으로 해당정보에 대한 공개를 청구했으나, 국가기록원에서는 해당문서가 소장된 나라기록원에 확인한 결과, 지나사변공로자공적조서에는 본 기자가 청구한 "정인각(鄭寅珏. 창씨명 大谷正雄 오오타니 마사오)이란 인물이 올라와 있지 않다"며 정보부존재로 인한 비공개를 한 바 있다.
하지만 본 기자가 직접 경기도 성남시 소재 나라기록원을 방문 지나사변공로자공적조서를 열람한 결과, 정보부존재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었다.
▲ 나라기록원에 소장된 '일본국립공문서관 소장자료' 복사본. 지나사변공로자공적조서 조선총독부31-(3) <읍면장(판임대우-충청남도>편 35P에는 조선총독부 충청남도 공주군 계룡면장 鄭寅玨(정인각) 이라는 이름과 함께 그의 공적내용이 기술돼 있다. © 뉴스파고 |
|
나라기록관에는 '일본국립공문서관 소장자료' 복사본이 소장돼 있었고, 지나사변공로자공적조서 조선총독부31-(3) <읍면장(판임대우-충청남도>편 35P에는 '조선총독부 충청남도 공주군 계룡면장 鄭寅珏' 이라는 이름과 함께 그의 공적내용이 기술돼 있었다.
나라기록관 직원은 "鄭寅珏 이란 이름 중 '珏'자가 '각'자인 줄 몰랐다"고 어설픈 해명을 했다. 나라기록관에는 옥편도 없는지...
충청남도 공주군 계룡면장 鄭寅珏 이란 성씨 이하 3페이지에 걸쳐 정인각의 공적내용이 기술돼 있다.
정인각의 공적내용은 군수용물자의 조달공출에 관한 사항, 군사원호에 관한 사항, 여론환기 국방사상보급 및 선전에 관한 사항, 국방헌금 및 애국기 헌납자금모집 등에 관한 사항 등 크게 네가지로 구분돼 있다.
위 문건을 풀어 보면 다음과 같다(나라기록관 자료 자체가 복사본이고 이를 다시 복사해 공개한 문서라 일부 문자는 식별이 안돼 미 번역된 부분도 있음).
1.군수용물자의 조달공출에 관한 사항
군수용 물자의 조달공출에 있어서 면민들의 생산분포 현황과 생산능력을 정밀히 조사해 공출기한 및 수송 등 실정에 적응하는 조달공출 실시계획을 수립, 부하직원을 편달하여 각 관계기관과 밀접한 연락을 도모, 본 업무의 수행에 대한 면민의 이해지도에 만전을 기한 결과, 좌(아래)과 같은 예정 이상의 수량과 품질양호한 물자를 조달공급했음.
군용 말 먹이용 보리 1040.8석
군용 가마니 1000매,
저마(모시), 섬유 2110근,
군용마자(삼씨) 2.25석
모피 303매
2.군사원호에 관한 사항
면민에 대해 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부상군인에 대해 부조, 응소 군인들에 대한 편의공여 및 그의 유가족들에 대한 후원 위로 등 군사원호 관념의 강화철저를 도모하여, 군사후원 사업자금 및 휼병위문금품의 모집에 진력했다.
군사원호 사업자금 589원
휼병위문금, 240원
위문대 150개
3.여론환기 국방사상보급 및 선전에 관한 사항
만주사변 발발 후 부하직원들을 지휘해서 면민들에게 여론환기하고, 총후국민으로서의 임무를 다하도록 선봉했다.
국방사상을 보급선전하는데 노력했고, 시국강연회 및 간담회를 개최하는데 노력했다.
시국강연회 개최 15회
시국간담회 개최 26회
4.국방헌금 및 애국기(비행기) 헌납자금모집 등에 관한 사항
금번 만주사변발생 이래 면민들에 대해 시국인식 및 교화철저에 노력함과 더불어, 특히 국방의 긴요성과 병기충족에 있어, 강조한 결과 애국열의 발로라고 할 만 하고, 좌측과 같이 각출하여 예기 이상의 금액을 모집했다.
국방헌금 172원
애국기 헌납자금 266원